[ 담배와 커피™ ]

경주 남산여행, 추천코스 소개 본문

PHOTO SERIES/경주시 GALLERY

경주 남산여행, 추천코스 소개

skypark박상순 2010. 11. 1. 07:47


경주를 사랑한 시인 정일근은... 경주에서는 두발이 가장 밝은 눈이며, 신라를 보는 가장 밝은 렌즈라고 하였습니다.
시인의 표현처럼 경주는 걷는곳이며, 걸어야 보이는곳이고, 걷지않고 경주를 보았다면 그건 그냥 관광기념사진을 본것과 같다는 말이 맞는것 같습니다.

경주 남산은 국가지정문화재, 국립공원, 세계문화유산이며 노천박물관입니다.
경주 남산을 오르지 않고 경주를 보았다고 할수없다...라고 하더군요.
오늘은 가장 많은 문화유산을 만날수 있는, 삼릉에서 용장까지의 코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관련 포스트 : 경주남산, 사진명소 추천 Best 3 [더 보시려면 클릭]
- 관련 포스트 : 관광엽서 사진에 반해서 무작정 찾아갔던... 경주 칠불암과 신선암 [더 보시려면 클릭]
감성Blog 담배와 커피™ 코스의 특징 경주 남산은 어느방향에서 산을 오르든 곳곳에 유적과 유물이 산재해 있으며, 자연의 아름다움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경주남산 문화유적답사 추천코스는 자전거코스를 제외하고는 약 5개의 코스가 있으나
그중에서 삼릉에서 용장까지의 코스는, 총 6km에 걸처서 남산의 불상을 시대적 미술사적으로 살펴볼수 있는 코스로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즐겨찾고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약 5시간 정도(단순 등산은 3시간 정도)로서, 코스는 시간에 따라 탄력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편의상 서남산주차장에 주차하고 삼릉에서 부터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 3시간 정도라면 상선암 위 바둑바위까지 갔다가 서남산주차장으로 돌아오면되고,
- 2시간 정도라면 석조여래좌상(보물 666호)까지 왕복하면 되며, 1시간 정도라면 선각육존불까지 왕복하면 됩니다.



[참고] 경주 남산에서, 백색글씨로 표시된 이정표는 산행안내표지판이며, 황색글자로된 이정표는 문화재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감성Blog 담배와 커피™ 추천코스 베리삼존불--> 삼릉--> 석조여래좌상-->마애관음보살입상--> 선각육존불--> 선각마애불-->석조여래좌상-->마애여래상--> 상선암-->마애석가여래좌상-->냉골암봉(바둑바위) -->
상사바위--> 금오산 정상-->순환도로-->용장사지 삼층석탑--> 마애여래좌상-->삼륜대좌불-->용장사지-->용장계곡-->절골 석조약사여래좌상-->용장마을
- 상선암까지 오르는 코스는 가끔 경사진 길이 나타나지만 길지 않으며, 등산로가 잘 조성되어 있고 힘들만하면 도착합니다.
- 경치가 좋으니 땀을 식히면서 천천히 쉬어가십시오. 남산의 최고봉 금오산은 시야가 좋으니 멋진 풍광을 즐기시고 하산하시기 바랍니다.
 
삼릉에서 용장까지의 코스에서 만나실수 있는 주요 문화유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삼국시대의 대표적 걸작인 배리삼존불


통일신라의 문화적 성숙기에 조성된 풍만하면서도 늠름한 기상이 보이는 냉골 석조여래좌상


힘있는 붓으로 한번에 그린 듯한 선각육존불 (삼릉계곡 선각육존불, 지방유형문화재 21호)


통일직후의 아름다우면서도 힘차게 타오르는 불꽃이 아름다운 석조여래좌상 (삼릉계 석불좌상, 보물 666호)
감성Blog 담배와 커피™ 답사 가이드 본 코스는 신라시대의 석불을 시대적으로 모두 만날 수 있는 신라석불의 보고입니다.
- 삼국시대의 대표적 걸작인 배리삼존불,
- 통일신라의 문화적 성숙기에 조성된 풍만하면서도 늠름한 기상이 보이는 냉골 석조여래좌상,
- 하늘에서 하강하는 모습의 마애관음입상, 힘있는 붓으로 한번에 그린 듯한 선각육존불,
- 남산에서 유일한 고려초기의 마애여래좌상,
- 통일직후의 아름다우면서도 힘차게 타오르는 불꽃이 아름다운 석조여래좌상,
- 산길을 오르내리는 사람들에게 살며시 그림자를 보여주는 듯한 선각마애여래상,
- 남산에서 두 번째로 크며 바위 속에서 현신하는 순간을 새긴 마애여래대좌불,
- 통일신라의 전형적인 석탑이면서도 거대한 바위산을 하층기단으로 삼고 우뚝 선 용장사 삼층석탑,
- 남산에서 가장 씩씩하고 아름다운 청년기의 마애여래좌상,
- 대현스님께서 기도하면서 돌면 불상 또한 고개를 돌렸다는 삼륜대좌불,
- 김시습이 머물면서 최초의 한문소설인 금오신화를 집필한 용장사지,
- 신라하대 방형대좌의 약사여래좌상 등 실로 삼국시대부터 고려초기까지 신라불상을 두루 만날 수 있는 코스입니다.



상선암 마애대좌불 (삼릉계곡 마애석가여래좌상, 지방유형문화재 158호)

 

문화유적외에도... 귀여운 다람쥐를 만나실수도 있습니다


대현스님께서 기도하면서 돌면 불상 또한 고개를 돌렸다는 용장사지 삼륜대좌불 (용장사곡 석불좌상, 보물 187호)


용장사지 마애여래좌상 (보물 913호)


통일신라의 전형적인 석탑이면서도 거대한 바위산을 하층기단으로 삼고 우뚝 선 용장사지 삼층석탑 (용장사곡 삼층석탑, 보물 186호)


감성Blog 담배와 커피™ 찾아 가는길, 교통편 안내 - 대중교통 : 경주시내에서 내남행 버스를 타고, 삼불사 앞(또는 삼릉)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약 30분 소요)
- 하산후 돌아올 때는 용장마을에서 시내행 시내버스를 타시면 됩니다. (약 30분 소요)
- 승용차 : 경주 오릉을 지나, 35번 국도를 따라 2.2 km 지점의 오른쪽에 있는 서남산 주차장에 주차하시면 됩니다. (주차비 2,000원)
정보 및 자료 인용 : 경주 남산 연구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