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배와 커피™ ]

무궁화, 무궁화, 우리나라꽃 본문

바람기억/REMEMBER

무궁화, 무궁화, 우리나라꽃

skypark박상순 2010. 8. 31. 07:45







감성Blog 담배와 커피™ 현재 전국에 심어져 있는 우리 나라꽃 무궁화는 280만 그루....
주로 도로변과 관공서 등지에만 심어저 있어서, 안타깝게도 우리 생활 주변에서는 무궁화를 찾아 보기 힘든것 같습니다.
무궁화는 봄꽃이 지는 7월부터 10월까지 100일 동안 매일 새로운 꽃이 피어납니다. 무더위가 한창인 지금이 절정이지요.
무궁화는 우리나라의 끈기 그리고 영원성을 상징하며 우리나라의 역사와 함께한 꽃으로서,
해충의 공격에도 불구하고 끈질기게 이어가는 생명력 또한 민족의 성정을 빼닮았으니. 우리의 나라꽃으로 이보다 더 알맞는 꽃도 없을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땅에 무궁화 향기가 조금 더 널리 퍼져나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자생하고 있는 주요품종을 사진으로 담아보았습니다. ♥




무궁화의 품종은 배달계, 단심계, 아사달계로 분류됩니다.  
- 배달계 : 백의민족인 한민족을 상징하며, 모든 순백색 계통을 상징 합니다.
- 단심계 : 중심부에 붉은색이 있으며, 꽃잎의 색에 따라 홍단심계, 청단심계, 백단심계로 분류됩니다.
- 아사달계 : 흰색꽃잎에 다양한 형태의 붉은 무늬가 있습니다.


1. 배달계 


2-1. 단심계  ( 백단심계 :  대표품종 - 설단심, 한보람, 화랑 )


2-2.  단심계 ( 홍단심계 : 대표품종 - 홍단심, 한얼, 향단, 불꽃, 자선등 )


3. 아사달계  ( 대표품종 : 아사달, 칠보아사달, 평화 )





그럼 현재 우리나라에서 자생하고 있는 무궁화 품종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무궁화 소개- 학명 : Hibiscus Syriacuse Linne 영명 : rose of sharon
- 국화로서의 유래 : 단군시대에 무궁화가 자생하고 있었으며(단기고사), 1896년 독립협회의 애국가로 불리어지고(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일제 강점기에 민족정신을 상징하는 꽃으로 부각됨.
- 무궁화 꽃의 기본형 : 5를 기본숫자로 하여 꽃잎이 5매, 꽃받침이 5개, 암술머리(주두)가 5개 이다.
- 무궁화는 학명이 ‘Hibiscus syriacus’이다. 속명 ‘히비스커스’는 이집트의 아름다운 여신 히비스(Hibis) 신을 닮았다는 뜻이다.
- 종명 ‘시리아쿠스’는 명명자 린네가 자생지라고 믿었던 중동의 시리아에서 따왔다 ♥
 


우리나라에서 자생하고 있는 무궁화 주요품종 (2-1)


1.사임당[배달계]  2.옥녀 [배달계]  3.월산176호[배달계]  4.우정 [백단심계]  5.신태양[백단심계]  6.화랑[백단심계] 7.심산[ 백단심게]  8.일편단심[백단심계]  9.개량단심[백단심계] 10.백단심[백담심계] 11.설악[백단심계] 12.원화[백단심계]


우리나라에서 자생하고 있는 무궁화 주요품종 (2-2)


1.칠보아사달[아사달] 2.아사달[아사달] 3.평화[아사달] 4.무지개[홍단심] 5. 한사랑[홍단심] 6.홍심[홍단심]  7. 루시[홍단심] 8.신처녀[홍단심]





나라꽃인 무궁화는 태극기 못지않게,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상징물로 그 의미도 크다고 느껴집니다.

그러기에 무궁화를 심고 가꿔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무궁화를 문화적 요소로 인식하고, 국민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바람기억 > REMEMB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을 보는 또다른 눈, 물방울 세계  (60) 2010.09.13
가을, 그 느낌으로...  (46) 2010.09.10
가을이 오는 소리...  (46) 2010.08.30
태양의 꽃, 해바라기의 비밀  (40) 2010.08.23
날씨 점쟁이, 청개구리...  (30) 2010.08.1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