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배와 커피™ ]

경주향교, 흥겨운 전통혼례 잔치 한마당 본문

PHOTO SERIES/경주시 GALLERY

경주향교, 흥겨운 전통혼례 잔치 한마당

skypark박상순 2011. 6. 14. 06:30


요즘, 격식을 제대로 갖춘 전통혼례 모습...보기 힘들죠? 
매주 금,토,일요일 오후 4시부터,  경주향교에서는 전통혼례 상설 축제 프로그램이 펼처지고 있더군요.
우리나라 고유의 미풍양속인 전통혼례 재현을 주제로 흥겨운 잔치한마당을 펼침으로서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증진을 통해 훌륭한 문화유산을 널리 전승하고저 하는것이죠.
흥겨운 잔치 한마당은 오는 10월말까지 열리는데, 전통혼례 무료체험 신청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세월이 흐를수록 전통혼례의 전통이 사라지는것 같아 아쉬운 마음이 들었었는데, 모처럼 좋은 구경거리가 생긴듯 하여 소개해 드립니다.

전통혼례 상설 축제프로그램 "흥겨운 잔치 한마당" 내용
- 풍물놀이패의 신명나는 길놀이 -
-전통혼례식 재현 -
- 떡메치기 체험  -

전통혼례 신청 : 경주향교 (054-772-3624)
전통혼례 무료체험 신청 : 경주 문화재단 (054-748-7721)



전통혼례 재현은 이렇게 풍물놀이패의 신명나는 길놀이로 시작되더군요.



그리고 이어서 신부를 태우고 꽃가마가 들어 오지요.



오늘의 주인공 모습 입니다. 신랑은 사모관대와 사모, 단령, 흉배, 각대, 목화를 착용하였고
신부는 활옷을 착용하고 연지곤지를 얼굴에 화장하였네요.
무료체험도 받아준다는데, 구경만 할것이 아니라 전통혼례 한번 해보면 어떨까 싶었습니다. 



전통혼례는 크게 의헌, 대례, 후례의 세가지 절차로 진행되었습니다.
혹시 전통혼례 홀기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제가 예전에 보았던 혼례식 장면의 관련 포스트, 아래의 링크글을 참고해 보세요.
- 관련 포스트 : 2010.12.08. 경주향교, 격식을 제대로 갖춘 전통혼례 엿보기,...


예로부터 혼례는 남녀가 만나 위로는 조상의 제사를 지내고
아래로는 자손을 후세에 전속시켜 조상의 대를 끊기지 않게하는 큰 의식이기 때문에 인륜지대사라고 하였죠.
혼례식은  흥겨우면서도 엄숙하게 진행되었습니다.




비록 재현행사 였지만, 진행하시는 모든분들은 진짜 혼례식처럼 진지한 표정이시더군요



혼례가 진행되는 동안 한켠에서는 이렇게 떡메치기 체험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혼례식이 끝난후 관람객들에게 떡과 감주, 혼례음식을 나누어 주시더라구요. 



이제 혼례식의 마지막 절차를 앞두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체 소요시간은 약 1시간정도 걸렸는데 
모든 과정은 마이크를 통해서 잔치에 오신분들께 설명을 곁들여 알기쉽게 진행되었습니다. 
드레스와 턱시도를 차려입은 요즘의 예식과는 또 다른 느낌이죠?
요즘에는 전통혼례모습을 보기 힘들고,  전통이 사라지는것 같아 아쉬운 마음이 들었었는데 참 좋은 취지의 행사라고 생각되더군요.
가족단위의 관광객들이 아이들에게 우리것을 보여주고 설명해주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습니다.
이번 행사는 오는 10월까지 계속되니, 혹시 경주 관광계획이 있으시면 참고하셔서 구경 한번 하시라고 소개해 드렸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