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배와 커피™ ]

눈 내리는 경주 첨성대 야경... 본문

PHOTO SERIES/경주시 GALLERY

눈 내리는 경주 첨성대 야경...

skypark박상순 2011. 2. 18. 08:14


경주의 야경명소 첨성대...
흰눈이 내리던날, 아름다운 첨성대의 겨울밤 설경을 소개해 드립니다.


감성Blog 담배와 커피™ 경주 첨성대 소개 - 경주시 인왕동에 소재하며 1962년 12월 20일 국보 제31호로 지정되었다.
- 천체의 움직임을 관찰하던 신라시대의 천문관측대로, 받침대 역할을 하는 기단부(基壇部)위에 술병 모양의 원통부(圓筒部)를 올리고 맨 위에 정(井)자형의 정상부(頂上部)를 얹은 모습이다.
- 높이는 9.17m로서 원통부는 부채꼴 모양의 돌로 27단을 쌓아 올렸으며, 매끄럽게 잘 다듬어진 외부에 비해 내부는 돌의 뒷뿌리가 삐죽삐죽 나와 벽면이 고르지 않다.
- 남동쪽으로 난 창을 중심으로 아래쪽은 막돌로 채워져 있고 위쪽은 정상까지 뚫려서 속이 비어 있다.
- 동쪽 절반이 판돌로 막혀있는 정상부는 정(井)자 모양으로 맞물린 길다란 석재의 끝이 바깥까지 뚫고 나와있다.
- 이런 모습은 19∼20단, 25∼26단에서도 발견되는데 내부에서 사다리를 걸치기에 적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 신라 선덕여왕(재위 632∼647) 때 건립된 것으로 추측되며 현재 동북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긴 하나 거의 원형을 간직하고 있다.
-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로 그 가치가 높으며, 당시의 높은 과학 수준을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재라 할 수 있다.
- 개장시간 : 09시~22시까지. 입장료 : 어른 500원. [문화재청 자료발췌]







[ Plus page | 커피한잔의 여유 - 더 보시려면 클릭 ↙ ]

Comments